커머스 미디어가 부상하고 있는 6가지 이유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마케터들이 커머스 미디어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미디어는 데이터 인텔리전스와 디지털 광고를 결합하여 고객의 구매 여정을 지원하는 동시에 마케터가 비즈니스 성과를 크게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구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Forrester Consulting이 크리테오를 대신해 수행한 연구조사 커머스의 미래에 요구되는 새로운 미디어 접근 방식에서, 설문 조사에 참여한 마케터의 80%가 커머스 미디어를 최고의 비즈니스 목표로 꼽았습니다. 또한 65%는 커머스 미디어 접근 방식이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터들 사이에서 커머스 미디어의 부상을 부추기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다음은 커머스 미디어가 필수적인 마케팅 관행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6가지 주요 이유입니다.

커머스 미디어가 성장하는 이유 

1. 이커머스의 붐이 점차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시작된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증가세가 뉴노멀, 업무/학교/엔터테인먼트의 재개, 지정학적인 이벤트와 기타 경제 요인으로 둔화되고 있습니다. 커머스 미디어는 마케터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두에서 방문자와 전환율을 높여주는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해 변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그 입지가 커지고 있습니다.

출처: 크리테오 쇼퍼 스토리, 전 세계(호주, 프랑스, 독일, 일본, 한국, 영국, 미국), 2021년 8월~11월, N=6794 / 2019년 7월~10월, N=6346.

2. 소비자들은 구매를 위해 오픈 인터넷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크리테오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Amazon이나 Google 대신 리테일과 브랜드의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시작하는 소비자가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습니다.1 소비자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검색 엔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커머스 미디어는 마케터가 오픈 인터넷 전반의 중요한 검색 접점에서 매체사와 리테일러의 소비자들을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열어줍니다.

출처: 크리테오 쇼퍼 스토리, 글로벌(호주, 일본, 한국,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2021년 8월-11월, N=7330 / 2019년 7월-10월, N=7102.

3. 개인정보 보호 규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보다 투명한 이커머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새로운 규정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마케터와 미디어 소유자는 개인정보 보호 법과 서드파티 쿠키의 단계적 지원 중단에 따른 조치를 취하고, 책임감 있게 소비자와 고객에 다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퍼스트파티 데이터와 책임 있는 어드레서블 광고에 중점을 두는 커머스 미디어는 미래 경쟁력을 갖춘 전략을 찾는 마케터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4. 퍼스트파티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생태계의 모든 구성원들은 서드파티 쿠키 중단으로 크게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마케터는 이제 써드파티 데이터의 수집과 확장을 우선순위로 삼고 있으며, 매체사들은 CPM 감소에 대비해 써드파티 데이터 전략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테일러들은 자체 보유한 자산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미디어는 마케터와 미디어 소유자를 서로 연결하고 데이터에 연결함으로써 모든 생태계 구성원들이 퍼스트 파티 데이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ROI 입증하는 것이 모든 차이를 만들어 줍니다.

많은 기업들이 예산 지출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할 수 있는 정성적 지표가 부족하기 때문에 활동 성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예산을 정의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커머스 미디어는 폐쇄 루프형 보고 기능을 제공하여 상품 판매에 대한 광고 비용을 추적하고 완전한 ROI 분석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6. ‘커머스 책임자 역할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에서 대행사와 브랜드들은 커머스에 대한 360° 접근 방식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는 커머스 책임자를 고용하고 있습니다. 검색과 디스플레이부터 고객 마케팅과 리테일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이끄는 커머스 책임자는 채널별 또는 리테일별 마케팅 접근 방식이 아니라 고객 기반 접근 방식을 우선시합니다. 커머스 미디어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총체적인 뷰를 제공함으로써, 커머스 책임자가 오디언스를 활성화하고 다양한 채널과 포맷으로 이루어지는 성과를 한 곳에서 측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커머스 미디어의 역량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세요

소비자 행동, 이커머스 선호도, 규제, 업계 변화 등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세상에서, 커머스 미디어는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고 소비자 경험을 풍부하게 만드는 데 필요한 미래에 준비된 솔루션입니다.

커머스 미디어가 왜 인기를 끌고 있는지, 현재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왜 필요하는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커머스 미디어 완벽 가이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출처: Harris Poll 및 OpenX, ‘오픈 웹 vs. 폐쇄형 플랫폼’, 2020년